PhotoDiary

2023 서울모빌리티쇼 관람 후기 1편 - 현대, 기아, KG모빌리티(쌍용), 제네시스 편

로볼키 2023. 4. 3. 01:13

안녕하세요.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날,

2023 서울모빌리티쇼 (구 서울모터쇼) 의 관람 후기를 올립니다. 

 

* 글이 너무 길어져서 2개로 나눴습니다. 

우선 이번 편은 국산 메이저 완성차 브랜드들인 현대, 기아, KG모빌리티(쌍용), 그리고 제네시스 편 입니다. 

(한국)GM이나 르노(코리아)는 참여를 안한게 아쉽네요. 

근데 지금 찾아보니 르노는 전시장 바깥에다가 전시를 해놨다는데...? 

아마 Hall 1쪽 길에 있었나봅니다. 그쪽으로 안 가서 못 봤네요 ㅠㅠ

 

아마도 곧 나올 2편은 https://me.tistory.com/671 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서울 모빌리티쇼는 2023년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진행됩니다. 즉 다음주 일요일까지 입니다! 

 

me.tistory.com/514

 

2017 서울모터쇼 마지막날 (1) 모터쇼 구경 (조금 스압)

날 좋던 지난 4월 9일, 서울모터쇼를 보러 서울...이 아니고 일산에 있는 킨텍스를 찾았습니다. 기아가 스팅어 홍보를 많이 하나보네요. 티켓은 킨텍스 앱에서 미리 구매를 했습니다.(굳이 안 그

me.tistory.com

제가 간 서울모터쇼, 이번이 처음은 아니죠. 

2017년에 갔었던 적 있습니다. 

17년 이전이라면... 1995년? 아주 어릴적에 갔었구요. 

세번째라면 세번째고, 서울 "모빌리티"쇼 로 바뀐 뒤로는 처음이네요. 

 

2021년부터 이름을 "서울모터쇼"에서 "서울 모빌리티쇼"로 바꿨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울이라고 해도 전시장은 고양시 킨텍스 

 

 

일단 일요일 갔다온 소감은...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

사람 구경할 각오로 가시구요...

전시되어있는 차량들 중 운전석에 앉아보려면 기본적으로 줄을 좀 서야 합니다. 

 

그리고 부스별로 이벤트가 이것저것 있어요. 

주로 SNS 팔로우 & 인증샷 보여주면 뭐 준다거나, 

아니면 부스에 이곳저곳 체험해서 도장 다 찍으면 뭐 준다거나...이런 식입니다. 

저는 귀찮아서 다 안했지만... 

이거저거 하면 티켓값은 뽑고도 남을 것 같네요.

 

 

* 주차

저는 킨텍스 주차장은 아니고, 바로 옆에 위치한 킨텍스 공영주차장을 이용했습니다. 

 

주차하고 걸어들어가면 바로 1전시장인데 Hall 5 끝쪽이라서, 조금 더 걸어서 Hall 4에 있는 입구를 통해 들어갔습니다. 

주차비는 2시간 반쯤 있었는데 3100원 나왔네요. 

 

 

* 티켓

3/29까지였던 얼리버드 3천원 할인 통해서 12000원에 미리 끊어뒀습니다.

지금은 정가 성인 15000원이고, 서울모빌리티쇼 공식 앱 설치하면 천원 할인 있을거에요. 

 

 

부스 지도

자 그럼 이제 부스별로 살펴볼까요? 

 

- 쌍용...이 아니고 KG MOBILITY

 

쌍용 아님? 네 맞는데 아니에요......아닌데 맞구요(?)

최근에 쌍용차를 인수한 KG 모빌리티 입니다. 

 

부스에 쌍용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토레스도 쌍용 토레스 아니고 그냥 토레스. 

 

각종 컨셉트카들도 있는데, O100 (아 아무리 코드명이라고해도 이건쫌...ㅋㅋ)도 있구요

 

 

F100 이건 뭐 허머 전기차 아니냐 머릿속으로 생각만 했는데 옆사람이 그렇게 말함 ㅋㅋㅋ 사람 생각 다 똑같음 

 

급히 찍어서 초점이 좀 나갔지만 코란도도 있네요.

무려 오프로드 주행 이벤트!

 

토레스 전기차? 도 주행중이네요.

 

오... 다리 건너나요?

 

읭?

 

네 RC카였습니다^^

배터리 파워로 가니까 전기차는 전기차...ㅋㅋㅋㅋㅋㅋ

 

근데 잘 만들어놨네요.

제대로 된 알씨카 마지막으로 굴려본게 언제더라...

 

다시 1:1 차량으로 돌아옵니다.

 

 

 

옆에 토레스 캠핑카 출시!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중.

 

 

펼쳐지는 쪽에 싱크대도 있네요.

 

렉스턴 칸 기반의 캠핑카도 있습니다.

역시 쌍용 아 아니 KG모빌리티는 아웃도어 최적화...

 

 

다음 주 토~일요일 (4월 8, 9일) 무려 온라인 경매 이벤트를 한답니다. 

 

판매쪽으로는 가장 활발한 느낌의 KG 모빌리티 부스였습니다. 

 

 

 

- 기아 KIA 

나름 큰 부스의 기아자동차.

 

주력 모델은 이번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EV9입니다.

전기차이고 SUV죠. 

 

부스의 거의 절반을 EV9에 할당해놓고 서로 다른 색, 그리고 일반 모델과 EV9 GT-line 모델을 섞어서 전시해놨습니다. 

 

프렁크도 있습니다. 

휠은 저는 독특하고 괜찮은 것 같아요. 

휠 하우스에도 각을 주고, 휠도 사각형 위주, DRL(주간주행등)로 보이는 쪽에도 각을 준 모습이 보입니다. 

그러면서 너무 딱딱하진 않게 전반적으로 둥글둥글하게 디자인된 모습. 

 

 

팝업식 도어 핸들

 

전시되어 있는 EV9는 대부분 탑승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첫 공개라 그런지, 국산차중에 가장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2열 시트가 옆으로 돌아가는게 신기하네요.

 

이렇게 3열과 마주보고 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자식 사이드미러가 아니지만, 사이드미러 아래에 측면을 보기 위한 카메라가 있네요. 

 

 

7세 이하는 운전석 탑승 불가능합니다.

Those under 7 cannot access the driver's seat.

...이거 맞아??............

 

 

아무튼 줄 서서 운전석 탑승해봅니다.

 

 

악셀레이터(가속페달)에 플러스, 브레이크 페달에 마이너스 원래 있었나요?

재밌네요 ㅋㅋ

 

운전석입니다. 

핸들은 완전 원형이 아니라 위아래를 찌그려트린 모양으로, 시야 확보가 조금 더 되고 계기판도 조금 덜 가리겠네요. 

 

 

 

DNR은 그대로군요.

크흠

 

아직 실제 양산 전, 혹은 급히 만든 전시용 차라는걸 느낄 수 있는 부분 ㅋㅋ

 

 

호불호가 갈릴지도 모를, 숨겨진(?) 터치 버튼.

물리 버튼을 너무 없애는게 아닌가 싶긴 하지만... 이런 '시도'는 괜찮은 것 같아요. 

 

 

옆에 파란색 GT-Line이 있습니다.

 

여기선 뒷자리에 탑승해봤습니다.

나름 넉넉한 레그룸에 편안합니다. 

\

트렁크를 보면 왼쪽엔 12V 시거잭이, 오른쪽엔 220V 소켓이 있습니다. :D

Max AC 250V 16A라고 써있네요. 전력으로 환산하면 4000와트. 

220V에 16A라도 3520W니 이정도 출력은 어지간한 전자제품들 돌리는데 지장이 없는 출력입니다. 

보통 전자레인지, 헤어드라이기 같은 전열기구가 전력을 많이 쓰죠. 그래봤자 순간 전력 1500W 전후?

즉 4000W 정도면 너끈히 돌릴 수 있습니다.

 

기능적으론 대만족입니다. 

 

폭포처럼 꾸며진 곳의 EV9 GT-line. (여긴 탑승 불가. 전시용)

뒷모습... 스포티지? 

앞이랑 옆은 괜찮은데 개인적으론 뒤가 아쉽네요. 

 

 

 

 

 

카카오프렌즈 콜라보해서 사진찍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다른 차들로는 EV6 GT-line, 니로, 니로 플러스 등, 

전기차 라인업 위주로 꾸렸네요. 

 

 

 

- 현대 Hyundai

현대차 역시 전기차 위주로 전시를 해놨습니다. (아이오닉6, 코나 일렉트릭 등) 

제네시스는 이번에도 따로 관이 있네요. 

 

포니를 컨셉으로 시작된 N Vision 74

 

고성능 전기차 롤링랩인 RN22e

 

 

느낌있는 녀석들.

 

 

한쪽에 굿즈 파는 코너도 있습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 로봇 모형은 판매용은 아니고 디스플레이만 되어있네요 까비...

 

실제 보스턴 다이나믹스 로봇도 다른쪽에 전시되어 있는데, 움직이진 않더라구요.

안녕 스팟?

 

트럭도 타 볼 수 있는데, 옆에 발판이 이렇게 있더군요.

트럭을 타는 아이를 보니 어린 시절 제 생각도 잠시 났습니다. 

95년 서울 모터쇼였을텐데, 저런 대형 트럭 운전석에 탔던 기억이 있거든요. 

당시에는 저런 발판은 없어서 (아마도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서) 힘겹게 ㅋㅋㅋ 기어올라갔습니다. 

 

문득 이런 모터쇼가 아이들이 여러 차들 운전석에 타 볼 수 있는 기회...인걸 생각해보면 아이들이 많은게 또 이해가 가더라구요. 

 

 

나름 가장 최신에 출시한, 코나 전기차.

 

뒷모습은 넥쏘 + 투싼?

 

아 가만보니 넥쏘가 안보였네요. 수소차... 친환경인데! 수소 베이스로 전기로 주행하는데! 

(물론 어딘가에 있었는데 제가 못 봤을 가능성도 있음.)

 

 

 

아이오닉 6은 벽 뒤에 전시가 되어 있던데... (출입 불가) 

이런 충전케이블 자동으로 꽂아주는 로봇을 개발중인가봅니다. 

 

캐스퍼도 있긴 했지만, 전기차 위주로 가다보니 라인업이 한정적이라 그런가 조금 아쉬운 느낌. 

 

 

 

- 제네시스 GENESIS

현대 맞은편쯤 위치해 있습니다. 

 

 

화제의 제네시스 컨버터블이 중앙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위는 폰 아니고 카메라 사진. 

같은 차를 핸드폰으로 찍었을 때, 조명 때문에 이렇게 줄무늬져서 나오네요. 이런 ㅋㅋ

 

디자인 설명.

킨텍스 바로 옆에 현대 모터스튜디오 있던데 (가보진 않음) 이런 디자인 컨셉 스케치 있겠죠?

 

G90 NFC 이거는 실제 차량에 이렇게 붙어 나오진 않겠죠 설마...?

 

그리고 부스 왼쪽에는 제네시스 X 컨셉트카도 있습니다.

나름 이게 중요한건지, 코너 돌면서 안보이게 살짝 가려져 있습니다. 

 

 

제네시스 X 컨셉 (Genesis X Concept)

 

제네시스 X 스피디움 쿠페 컨셉 (Genesis X Speedium Coupe Concept)

G70 슈팅브레이크?

 

아 물론 일반 차량들, GV60과 GV70도 있습니다...만 

 

여기도 내연기관보단 전기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눈에 띄는데는 전기차 위주네요. 

 

 

일단 이렇게 2023 서울 모빌리티쇼에 참가한 국산 완성차 업체들

현대 / 제네시스 / 기아 / KG모빌리티(쌍용) 

의 관람기를 마칩니다. 

 

해외 브랜드와 기타 부스들은 다음 글에서 쓸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