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MOBILE

2020년, 한국화된 피파 모바일, '넥슨'의 FIFA MOBILE 시작하기

로볼키 2020. 6. 15. 00:23

 

안녕하세요.

 

한동안 피파모바일을 손에 놓고 있었는데, 어느날 들려온 소식.

 

넥슨이 피파모바일을 서비스 한다고요...?

 

 

엥...?

 

어...?

 

왜...?

 

아 제발...

 

 

그리고 6월 10일... 은 사실 별 생각없었고 6월 11일 새벽에 갑자기 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느낌이 들죠.

 

동일한 이름의 게임이 EA, 넥슨 둘 다 서비스할 리는 없는데... 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찾아보니 기존 EA의 피파모바일이 검색이 안되더라고요! 이런!!!!!!!!

 

그럼 이전에 제가 하던, EA의 피파 모바일 데이터는 어떻게 되느냐...

 

...에?

 

내가 그 열심히(?) 키웠던 팀이 날라가는건가?

 

(부들부들)

그래서 일단 포기하고...

 

다음날 접속하니 뜨긴 떴습니다.

 

FIFA MOBILE KOREA 라는 공지가 있긴 하네요.

 

 

 

 

www.ea.com/ko-kr/games/fifa/fifa-mobile/news/fifa-mobile-korea-coming-soon

 

새로운 FIFA Mobile 출시 및 FIFA 축구 서비스 종료 안내

올해 한국 유저만을 위해 새롭게 출시될 FIFA Mobile에 대한 정보와 FIFA 축구 서비스 종료 안내를 확인해보세요.

www.ea.com

(EA) FIFA Mobile 서비스 종료요....????????

현지화 싫어요 전세계 동일하게 서비스 해주세요...................................

 

보상...설마 구글계정으로 쓰던거 그걸로만 보상주면...

지금 넥슨계정으로 하고있는데 못받잖아요...

 

진짜 일처리 제발

 

 

 

 

왼쪽이 기존의 EA FIFA Mobile, 오른쪽이 새로 받은 넥슨의 FIFA MOBILE 입니다.

대소문자가 다르군요.

 

 

넥슨...의 피파 모바일을 받아서 열어봅니다.

 

 

흥민쏜!!!

 

그리고 비슷한 로고지만 왼쪽 위에 떡하니 박혀있는 "NEXON"...

 

 

와...

아래 버튼 둘다 시작이긴 한데 오른쪽을 무심코 누를 뻔 했는데, (선택)까지 모두 동의하고 시작 이라는 버튼이네요.

이젠 이런식으로 선택 항목을 동의하도록 유도한다? 와... 대단하다.

 

당연히 선택항목은 거부하고, 메인화면을 들어가봅니다.

 

 

오 훈련소 티가 아직 나는 손흥민의 머리...

굉장히 최근에 촬영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군요.

 

아무튼.. 전반적인 구성은 기존 EA의 피파 모바일과 동일하네요.

 

55 오버롤이요... 아 예...

ㅋㅋㅋ크흑

 

시작하면서 주는 킥오프 팩.

^ 표시로 보니 여기도 도미네이션 이벤트가 있나보군요.

 

선수 가치...는 무엇?

 

 

 

첫 튜토리얼을 끝내고 닉네임을 생성합니다.

 

EA FIFA MOBILE과의 차이점 하나.

넥슨 피파모바일은 닉네임을 중복으로 쓸 수가 없네요.

중복이라고 뜨면서 맨 마지막 글자를 0으로 바꿔서 선택하냐고 물어보네요.

잘못해서 확인 누르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참고로, 인게임에서 스코어보드를 보면, 한글/영문 모두 첫 3글자만 보입니다.

따라서 이런게 신경쓰이신다면, 닉네임을 3글자로 하시거나 첫 3글자를 유의미하게 짓는걸 추천드려요.

 

 

 

이것이 한국화다... 화면을 가득 채우는 웹 배너... 휴....................................................

 

메인 화면의 왼쪽 "웹 이벤트" 누르면 이런게 있어요.

레이아웃이 또 웹뷰를 전체화면으로 깔아둬서 맘에 들지 않는데, 그나마 여기서 얻어갈 수 있는게 있으니 보고 가실게요.

 

매일 출석하면 하나씩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파모바일 앱 실행 시간에 따라 90분까지 아이템 자잘하게 받을 수 있답니다.

 

 

이적시장 수수료 40퍼가 자기네들도 너무했나 싶은지 페이백 이벤트를 한다고 합니다.

근데 겨우 50퍼 페이백이네요 이적시장 수수료 20퍼는 정당하다고 생각하시는듯

 

 

각 5레벨에 따라 FV라는 걸 준다고 합니다.

이게 뭐냐고요? 기존 피파모바일의 초록색, 피파 포인트 같은 개념인듯해요.

 

 

기본 팩을 이거저거 까봅니다.

 

휴 그래도 데헤아 건졌다.

 

와일드카드 / 코인 도 있는데,

와일드카드 경험치팩은 경험치 올리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코인은... 이적시장에서 사용할 수가 없더군요.

저 초록색 셔츠의 'TP'라는 녀석을 얻어야 하더라고요.

 

아주... 드러운 현지화...

 

제가 2016년 10월의 첫 FIFA Mobile부터 매 시즌 플레이 했거든요.

현질했던거 초기화되는 것도 겪어보고, 중간에 (2017년 가을인가?) 갑자기 FIFA 코인 / FIFA 포인트 말고 '보석' 추가된것도 빡쳤는데,

이제는 이적시장에만 쓸 수 있는 TP라는걸 또 만들었다?

 

진짜 개같은 현지화다.

 

 

 

인기 선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이런 이적시장은... 피파 온라인껄 갖고왔구만.

예전 피파온라인 M도 비슷한게 있었지.

 

근데...

수수료 40퍼? 해도해도 너무한거아니냐.

 

 

기존 피파모바일은 게임을 하면서 얻는 코인으로 이적시장에서 사는데 쓸 수 있었어요.

팔 때는 수수료가 10%? 5%?

근데 이 넥슨 피파모바일은 뭔 TP라는걸 쓰면서 그것도 팔때 수수료가 40퍼래요.

TP라는게 모든 게임에서 얻을 수도 없는건데요. 특정 메뉴에서만 얻을 수 있던.

 

 

 

 

왼쪽의 이 메뉴는 진짜 기존 피파모바일 그대로 가져왔네요.

현지화 하려면 이 번역체 문구나 좀 바꿨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이렇게 만들어둘거면 왜 굳이 서비스 분리하냐고.

 

 

자동 경기를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더라고요?

이건 사실 기존 피파모바일에 없던 기능인데,

등급 조건에 글씨폭 보소...

이야 진짜 너무 무성의하다.

 

 

 

인게임 뒷면 관중들...ㅋㅋㅋㅋㅋ

코로나 시국에 관중도 복붙인가 크흠

 

대부분 이벤트나 캠페인은 피파 모바일을 따라 가는 것 같은데, 몇가지 다른 점이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시뮬레이션 리그 라는게 있네요.

 

스마트폰의 방치형 게임 개념을 가져온듯.

 

 

그리고...

강화를 모바일로 가져왔구나....................징하다

 

강화...ㅎ

 

기존 피파모바일은 아래처럼 경험치 카드 + 코인을 이용해서 "훈련"으로 능력치를 키웠거든요?

 

근데 이걸 남겨둔 상태에서 넥슨 피파모바일은 기어코 "강화"를 추가해뒀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야 진~짜 대단하다

 

그러니 "경험 전수" 와 같은게 자연스럽게 생기네요.

 

와 이런거 일일이 적고 있으니 게임할맛 떨어지네 ^_^

 

 

 

그리고 이적시장. 아니 구매도 그렇게 어렵게 만들어뒀으면서, 필터링해서 검색해보려고 했더니 필터 한번 걸면 10초 쿨타임 있음. ㅡㅡ

아래 이용 가능6 써있는게 10초부터 내려가는 카운트다운임

 

유저수도 전세계 대비하면 미미할텐데 이거 유지할 서버도 부족해요?

넥슨이 운영해서요? 이런거 한두번 해본거 아니잖아요;;

 

아니 뭔 이런데서 무려 10초의 기다림이 있어야하냐고요.

 

 

 

뭔가 설치 및 실행 후기에서 빡침주의 장문의 글이 되었는데,

일단 여기까지 마무리하도록 하죠.

 

게임은 뭐 며칠 더 해보긴 할텐데, 쓰다보니 빡쳐서 그냥 기존 피파모바일이나 할까 싶기도 하네요.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