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MOBILE

스마트폰 게임 피파 모바일 FIFA MOBILE - 1부 <소개>

로볼키 2017. 5. 24. 14:20


제가 스마트폰에서 정말 꾸준하게 하는 게임, 피파 모바일(공식사이트 링크)을 소개합니다. 

넥슨의 피파 온라인 3M과 다른, EA에서 릴리즈한 게임입니다. 

현재 피파온라인 3M은 폰에서 유저가 직접 플레이할 수 없는 데 반해 (과거에는 있었으나 없앰),

피파 모바일은 직접 조이스틱과 버튼들로 스마트폰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지난 2016년 10월에 릴리즈된 모바일용 게임으로, iOS / 안드로이드 / 윈도우[각주:1]  에서 이용 가능한 게임입니다. 

기존에는 모바일 버전도 원작 피파 시리즈와 동일하게 년도를 붙여서 나왔지만, 이번 버전은 Mobile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계정도 있고 리그도 있긴 있던데, 많이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주변에는 저밖에 안해서...

가끔 게임 내에서 한글 닉네임 보면 반가워서 공격 걸고 그럽니다(??) 


 

기존 버전과의 차이라고 하면, 사실 앱이 굉장히 가벼워진 것을 있겠습니다.

이전까지 폰에서는 피파를 했어요. 피파 11? 12? 엄청 전에 한게 마지막이었을거고, 가장 이유는 용량이었습니다. 초창기 아이폰(3GS) 쓰던 시절에 수백MB부터 시작해서 버전이 올라갈 수록 1GB 훌쩍 뛰어넘는 용량. 용량 부족한건 하루이틀 일이 아니고 폰에서 게임은 우선순위가 아니므로 지울 1순위로 꼽히고, 지워졌죠.

 

하지만 피파 모바일은 다릅니다. 당장 소개에도 문단에 써있는 것이,

FIFA Mobile is bigger and better than ever, completely redesigned and built exclusively for mobile with a download size of under 100 MB – meaning you can get into the game while on the go.


입니다

현재 아이폰 최신 버전 기준 87.4MB군요. 물론 게임 플레이하면서 데이터가 쌓이지만, 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적은 용량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게임은 인터넷 연결 없이는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리그플레이든, 라이브 이벤트든, 게임을 하려면 무조건 인터넷이 있어야합니다. 중간에 인터넷 끊기면 안돼요.



 


당장 5월 24일 UTC 16:00, 즉 한국시간 5월 25일 새벽 1시에 약 3시간(위 스크린샷은 2시간이라고 나왔지만, 공식 트위터에서 3시간이라고 올라옴) 짜리 서버 점검 및 업데이트를 하고, 이때 공격 모드가 VS Attack으로 바뀌기 때문에, 기존에 쓰던 글은 버리고 (ㅠㅠ) 현 시점 기준으로 오늘 이 글을 빠르게 진행하겠습니다. 


이 글은 지금 시점의 피파모바일 주요 메뉴들 및 기능들에 대해 소개하고, 

나중에 제가 전에 찍어둔 피파 모바일 스크린샷들을 기반으로, 출시 직후부터 피파 모바일의 이런저런 이벤트들, 발전 과정에 대한 글,

그리고 업데이트된 VS Attack을 써볼까 합니다. 

+ 이 글 쓰다 보니까 연대기보단 각 이벤트나 주제를 잡고 쓰는 게 더 낫지 싶네요.




자 그럼 소개 글 시작합니다. 





현 커버모델, 첼시의 에당 아자르


이 화면에서 탭 하면 로그인하며, 로그인은 게스트(현 기기 한정) / 페이스북 연동 / 게임 센터(iOS) 또는 구글 플레이(Android)로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인터넷 (Wi-Fi, LTE, 3G, etc...) 연결이 된 상태여야 하고, 연결이 안 되어 있으면 게임 로그인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처음 계정을 게스트로 만들어도 페이스북 연동을 나중에 할 수 있습니다. 

연동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메인 화면이자 라이브 이벤트 LIVE EVENTS 화면입니다. 


아 우선 저는 현재 iOS 언어를 영어로 두고 쓰고 있는데 (피파 모바일의 번역이 맘에 안들어서(!!!)), 이 글 쓰면서 제가 쓰는 단어들이 피파 모바일 한국어판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주세요. 


우선 화면 상단에서 눈에 띄는 것으로번개 표시인  스태미나, 동전모양  피파 코인, 초록색  피파 포인트가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를 위한 스태미나입니다. 공격 모드를 하든, 라이브 이벤트를 하든, 스태미나가 있어야 하죠

경험치를 쌓아 레벨을 올리면 스태미나 총량도 변화하는데, 2레벨이 올라갈수록 최대 스태미나가 1 증가하고

위와 같이 만렙인 50렙을 찍으면 최대 스태미나 30 갖게 됩니다.

그리고 스태미나는 10분마다 1 자동으로 차고(포인트 차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피파 포인트를 이용해서 충전할 수 있으며, 

위 화면 오른쪽과 같이 FUEL UP 이벤트가 있으면 1 스태미나를 소모해서 플레이하고, 성공하면 1회에 한해 완전 충전할 수 있습니다. 


 피파 코인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받을 있으며, 이 피파 코인을 사용해서 마켓에서 다른 선수나 토큰을 있습니다.


 피파 포인트입니다. 만일 인앱 구매 등으로 결제를 할 경우 이 포인트를 구매하게 되며, 그렇게 구매한 피파 포인트로 스토어에서 팩을 사거나 스태미나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피파 포인트의 가격은 이렇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앱스토어 미국 계정 기준)




추가) 

피파 포인트 가격, 구글 플레이 한국 계정 기준. 

즉 10000 피파 포인트는 대략 10만원인데, 모바일 게임에 한 번에 10만원은 아직 못하겠음...ㅋㅋㅋㅋㅋㅋ





왼쪽 메뉴를 봅니다.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메뉴라이브 이벤트, 공격 모드, 리그, 시즌 이 4가지입니다. 

라이브 이벤트 화면은 위에 보이는 화면으로, 각종 미니게임들이 있어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주로 우리나라 시각(UTC+9) 매일 새벽 4시에, 24시간 단위로 리프레시됩니다.  

이벤트에 따라 48시간, 72시간 짜리도 있으며, DRILLS(훈련) 이벤트는 매 4시간마다 리프레시됩니다. 





라이브 이벤트의 게임 하나를 해보겠습니다.

3시간 17분 후에 만료되는, 여러 번 반복 가능한 이벤트. 

스태미나 3을 소모해서 플레이하며, 성공하면 120 코인, 경험치 15, 그리고 유럽 토너먼트 리워드팩을 받습니다.


이미 플레이한 이벤트라 안 나와있지만, 첫 플레이의 경우 보통 경험치 + 코인을 추가로 더 받습니다. 






이 이벤트는 두 명의 선수를 이용해서 기회 10번 중 3골을 넣는 것이 목표입니다. 
상대는 키엘리니와 부폰... (이벤트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ATTACK MODE, 공격 모드입니다. 

오늘 (5/24) 까지 공격 모드라는 이름으로, 4턴 (연장 포함시 총 6턴)으로 자신이 고른 팀으로 상대 팀을 상대하며 플레이하는 기능입니다. 

초기에는 정말 공격만 했는데, 업데이트로 상대의 역습 및 카운터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내일 (5/25) 업데이트부터는 공격 모드를 대체하는 VS ATTACK이라고, 상대와 실시간 플레이가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리그 LEAGUES입니다. 

사람들이 만든 리그에 초대를 하고 가입을 하거나, 직접 리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룹, 클랜, 길드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 같고, 안에서 구성원들끼리 채팅 및 게임이 가능합니다. 

Championships에선 리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토너먼트를 진행하며, Tournaments는 다른 리그와 대결할 수 있습니다.

리더보드에서는 상위 250개 리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시즌 SEASON

특정 리그를 선택해서 한 시즌을 플레이합니다. 





게임플레이 관련 4가지 메뉴 이외에 다른 메뉴 5개를 보죠. 

내 팀, 스토어, 플랜, 마켓, 업적(Achievements).






내 팀 MY TEAM 화면입니다.


현재 각 포지션의 선수들은 각각 공격 / 미드필드 / 수비 로 나뉘어서 볼 수 있습니다. 

피파 모바일의 특징으로 이렇게 나뉘어진, 또는 고정적인 포지션을 들 수 있는데요, 

공격은 LW / ST 3명 / RW / LF / CF / RF 로 총 8명, 미드필드는 CAM 3명, LM, CM 3명, RM, CDM 3명으로 총 11명, 수비는 LWB / LB / CB 3명 / RB / RWB / GK로 총 8명,

이렇게 27명이 반드시 있어야만 하고 그렇게 한 팀을 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 중 11명이 있는 전술(TACTICS), 즉 포메이션을 선택합니다. 


조금 길게 쓰자면, 피파 모바일은 선수 포지션이 고정이므로 포메이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경기 중간에 포메이션을 변경하거나 선수를 교체할 수가 없는 것도 한 이유이지만, 

일반 피파나 피파 온라인과는 달리, 피파 모바일에서는 선수 카드 하나는 자신에게 할당된 포지션 하나에서만 있거든요. 드래그로 포지션을 옮길 수가 없어요.



실제 존재하는 선수 명에게 여러 포지션의 카드가 할당될 수는 있습니다예를 들어볼게요. 손흥민은 현재 LM, LW, CAM 3개의 포지션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갖고 있는 스탯 76짜리 LM 손흥민 카드를 LW CAM으로 옮길 수는 없다는 말이며, 다른 포지션의 손흥민 선수 카드를 사서 쓰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같은 선수 여럿이 번에 없으므로 자신에게 LM 손흥민, LW 손흥민이 있다고  27명 팀에 넣을  없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TACTICS에는 크게 3가지,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포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ATTACKING은 3백, BALANCED는 4백, DEFENSIVE는 5백이에요.





BALANCED에서 제가 주로 쓰는 4-2-2-2 포메이션. 

포메이션을 선택하면 해당되는 선발 11명을 대상으로 OVR이 산정되며, 이는 곧 공격 모드 등 상대 팀과의 대결에서 사용됩니다. 

공격 모드의 경우 더 높은 OVR을 가진 팀에게 더 많은 공격 기회를 주며, 더 낮은 OVR을 가진 팀은 좋은 기회가 줄어들고 역습 허용 기회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OVR이 높은 포메이션을 고르는 것이 유리하죠. 

피파 모바일의 포메이션에 관한 글은 새 글 하나 써야겠네요. 잠깐 쓰다보니 너무 길어져서...





VIEW ITEMS를 눌러서 내 아이템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크게 선수 / 토큰 으로 나뉘는데, 리저브 선수는 그냥 27인 팀에 없는 선수들 전부이고, 토큰은 선수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들입니다. 





여기 트로피 모습이 보이네요. 트로피는 거의 다 플랜에서 쓰이고, 

5 BRONZE = 1 SILVER, 5 SILVER = 1 GOLD, 5 GOLD = 1 ELITE 입니다.

즉 1 ELITE = 5 GOLD = 25 SILVER = 125 BRONZE 트로피라는 말이죠. 


참고로 플랜 중에는 JOKER 토큰을 얻는 플랜이 있는데, 트로피 250개를 쏟아 부으면 조커 토큰 하나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토큰은 어떤 플랜이든 하나의 토큰을 대체할 수 있다네요. 

(그래서 전에 그리즈만 같은 경우에 공격 모드 시즌이 끝나지 않아 정식으로는 못 얻는걸 미리 얻은 사람이 있고 그랬습니다...)

트로피는 마켓에서도 매물을 등록하고 구입할 수 있는데, ELITE 하나는 약 3만 코인 전후입니다. 코인으로만 산다면 750만 코인...ㅎ...


트로피 색깔은 선수 카드 색깔과 같은 순서입니다. 

선수 카드는 스탯이 80 이상이면 빨간색의 ELITE PLAYER, 70~79는 금색의 GOLD PLAYER, 60~69는 은색 SILVER PLAYER, 60 미만은 동색 BRONZE PLAYER입니다.  





토어 STORE

화면 상단 왼쪽 카트 모양 아이콘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주로 피파 포인트로 구매하는 것들이 많지만, 일부 피파 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팩들도 있습니다.

수량 제한이나 기간 한정 팩들도 있으며, 라이브 이벤트 시기에 따라 사라졌던 항목들이 다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매하는 항목은 선수 혹은 토큰을 얻을 수 있는 '팩', 그 팩이 여러 개 들어있는 '번들' 단위입니다.

번들의 경우 Topper라고, 10개 번들을 사면 추가로 얹어주는 팩 하나가 있어요. 

하지만 번들을 살 일은 없지 ㅠㅠ





플랜 PLANS

선수나 토큰을 사용해서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선수 혹은 팩을 얻습니다. 





마켓 MARKET

선수 혹은 토큰을 팔거나 살 수 있습니다. 

리프레시가 매 5분 단위라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단위 나와있는 시계 놓고 새로고침 하고, 원하는 매물이 떴다! 하지만 누가 빠르게 채갔다! 싶으면 5분 기다리고 다시 새로고침하면 뜰 가능성도...있어요. (물론 계속 새로고침 하지만)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에 해당하는 선수들은 이렇게 하면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시세는 참 잘 봐야해요... 


아, 판매 가능한 선수와 토큰이 있고 판매 불가능한 선수와 토큰이 있습니다.





업적 Achievements

몇 가지 업적들을 달성했는지 보여주며, 특정 업적을 달성하면 트로피나 로고 등을 줍니다. 






화면 오른쪽 위 3가지 버튼 중 편지함 Inbox를 누르면 자신에게 온 알림 (리그 초대, 공격 모드, 매물 판매 알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 ACTIVITIES

한두달?전에 추가된 기능으로, 하루(24시간) 사이에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리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우리나라 기준 새벽 4시에 초기화되고 하루동안 지속됩니다. 

이 기능이 대박인게 인앱 구매 없이도 피파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된 점, 그리고 Live Events의 경우 서로 다른 7가지 라이브 이벤트를 진행하면 스태미나 리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파 포인트도 얻고 스태미나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죠. 따라서 게임을 조금 더 여유있게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시간도 더 많이 쏟게 되었죠. 


저 기준은 레벨별로 달라집니다. 전 레벨 50이라 저렇게 나오는 것이고, 레벨 10 미만에서는 서로 다른 3가지 이벤트인가 그러는 등 기준이 낮을거에요. 

그래야 말이 되겠죠 사실. 레벨에 따라 스태미나가 차이나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수가 차이가 나니까요. 




소개글은 이 정도로 하고, 


다음 글은 피파 모바일의 포메이션, 오버롤 OVR, 마켓 사용법, 플레이 팁 등등 중 하나 골라서 오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글: 스마트폰 게임 피파 모바일 FIFA MOBILE - 2부 <전술, 포메이션 및 카운터>

  1. 국가 혹은 기기 제한이 있는 듯. 델 베뉴 8 프로 윈도우10(한국어) 태블릿에서는 스토어에서 안 뜹니다. . [본문으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