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맥북에어 Airport 카드 교체 후 부트캠프 윈도우 7 (32비트) Wi-Fi, Bluetooth 드라이버 설치

로볼키 2014. 11. 17. 17:38

이전 글에서 맥북에어의 Airport 카드를 교체한 후 며칠동안 그 기쁨에 빠져있다가, 문득 생각이 난 것이 있습니다.

"어 그러면 윈도우에서는 드라이버 바뀐거 설정 안 해줘도 되나?"

맥북에 윈도우를 깔아두긴 했는데 완전 국내사이트 결제용 or 게임용이라 별로 신경을 안 썼었어요.


맥(요세미티)에서는 카드 교체하고 부팅했더니 와이파이는 바로 잡혔고, 블루투스도 연속성 패치 설치하기 전에 작동하는 것으로 봤습니다. 카드 교체 직후 AirDrop이 되었으니까요.

그래서 윈도우로 들어갔고...

'설마'는 '역시'로 바뀌었습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모두 인식이 안 되어요. 장치 관리자에서 노란색 느낌표 뜹니다.



제 맥북은 Macbook Air 2010년형 13인치에 Airport 카드를 BCM94360CS2로 바꾼 상태죠. 그래서 애플에서 제공하는 부트캠프 지원 도구를 바로 쓰면 좋겠지만, 모델이 달라서 안됩니다.

잠깐 애플의 부트캠프 지원 사이트를 보실까요?

BCM94360CS2가 들어가는 맥북에어 2013, 2014년형은, 64비트 윈도우용 Boot Camp 5만 지원합니다.

64비트 윈도우였다면 필요한 드라이버는 저기서 다 갖다 쓸텐데... 혹시나 해서 시도했지만 당연히 안되었죠.


그래서 'Macbook Air' 'Bootcamp' 'Windows 7' '32bit' 'driver' 'bluetooth' 'wi-fi' 'BCM94360CS2' 'BCM4360' 등의 검색어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기나긴 구글링 및 맥-윈도우 간 재부팅(윈도우에선 무선랜이 안 되므로 맥으로 부팅하여 검색&파일 다운로드, 윈도우로 부팅하여 드라이버 테스트...;;;)을 한 끝에 나온 결과를 공유합니다.



이 글은

[2010년형 맥북에어 (13인치)에서 Airport 카드를 BCM94360CS2로 바꾼 후,

'32비트' 윈도우 7에 맞는 Wi-Fi,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잡는 것]에 관한 글입니다.


뒤늦게 글 쓰느라 스크린샷이 별로 없네요.



1. Wi-Fi
BCM94360CS2 에어포트 카드와 같은 Broadcom BCM4360 802.11ac 칩셋이 들어가는, ASUS의 PCE-AC66.

이 제품의 드라이버를 가져다가 설치하면 와이파이는 정상 작동합니다.


위 '드라이버'에 걸어둔 링크는 이 글을 쓰면서 발견한, ASUS 공식 사이트의 파일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제가 설치한 드라이버는 다른 사이트에서 받았으나, 같은 파일이니 어느 쪽으로 받으나 상관 없을겁니다.


802.11ac 속도까지 잘 나옵니다.

Speedtest의 서울 서버 상태가 이상해서 제대로 된 속도 측정은 못 했지만...





2. Bluetooth


문제의 블루투스. 하지만 의외로 가까운 곳에 해답이 있었습니다.

핸드오프를 지원하는 (Bluetooth 4.0 탑재한) 2012년 맥북에어에서, 32비트 윈도우를 지원하는 Boot Camp 4를 쓸 수 있다.라면, 이 드라이버를 갖다 쓰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좀 찾아봤고 바로 답이 나왔습니다.


http://kb.parallels.com/en/113274


이 글의 아래쪽 해법을 따라했네요. 위 사이트는 패럴렐즈 (맥에서 가상머신 윈도우를 돌리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이지만, 부트캠프로 쓰는 윈도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가 했던 방법으로 해보죠.


(1) 애플 홈페이지에서 Boot Camp 4 다운로드

저는 MacBook Air (13-inch, Mid 2012)의 Windows 7 32bit를 지원하는, Boot Camp 4.0.4326 버전으로 받았습니다.


(2) 부트캠프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AppleBluetoothInstaller.exe 파일을 찾은 뒤, exe파일을 실행하지 말고, 7-zip이나 WinRAR 등을 이용해서 내부에 있는 파일을 폴더에 풀어놓습니다.

저는 7-zip의 '내부 열기' 기능을 썼습니다. 모르시겠다면 이 글의 2번 항목을 참고하세요.


(3) 장치 관리자에서 하드웨어 ID를 확인하고 복사





(4) 위 (2)의 폴더에 풀어둔 파일 중 AppleBT.inf 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열어서 편집.



저기 주석처리된 Windows 7부분의 No Action 부분을 바꿔줘야 합니다.




주석 부분을 지우고,

Apple Built-in Bluetooth=AppleBt, USB\VID_05AC&PID_828F


라고 써준 후 저장합니다.

이탤릭체 부분에는 위 (3)에서 복사해둔 하드웨어 ID를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5) 장치 관리자에서 느낌표 떠 있는 Bluetooth USB Host Controller 장치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누른 후, (2)의 폴더를 지정하면, 하드웨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완료.





장치 관리자에서 느낌표 없이 정상 인식 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에서도 잘 뜨며, 사용 가능합니다.


이 글의 마무리는 이 맥북 와이파이에 연결된 윈도우에서 마무리합니다.

끝!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