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맥북에 OSX Yosemite 클린설치, iTunes 백업 및 보관함 이동, 그리고 내 입맛에 맞게 설정하기.

로볼키 2014. 10. 26. 17:24






저는 2010년 12월부터 맥북을 쓰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맥북에어 2010년형 모델이죠.


처음에 운영체제로 스노우 레오파드, OSX 10.6.6이었나 10.6.7이 처음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이후에 10.7 라이언 올리고, 10.8 산사자는 군대에 있을때라 건너뛰고, 나중에 바로 10.9 매버릭스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이젠 10.10 요세미티가 나왔네요.

이전의 모든 OS는 업그레이드로 올렸습니다. 2010년 12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약 46개월(!) 동안 쭉 써 온거죠. 엄청나게 느려졌다, 재설치 해야겠다란 생각은 없었구요. 여기서 맥이 짱짱

하지만 요세미티. 이 녀석이 슬슬 오래되어 가는 맥인지라 지원하는 기능도 줄어들기 시작했지만 (대표적으로 맥-아이폰간 AirDrop 미지원. 2010 에어에 블루투스 LE가 없어서 그렇답니다. 모듈 교체로 지원하게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운영체제는 올라갑니다. 하지만 여유공간도 부족하고 그동안 찌꺼기도 많이 쌓였지 않을까 싶어서, 싹 포맷하고 재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 방법을 따라해서 일어나는 어떠한 잘못에 대해서도 저는 책임이 없습니다. (혹시 몰라서 적어둠.)

(하지만 최소한 저는 이대로 진행했고, 지금도 해당 맥북에서 잘 쓰고 있습니다.)





사전작업 : 백업


 예전부터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백업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타임머신은 현재 맥의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을 백업하지요. 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 특히 지난번 아이폰 날림 사태;와 같이, 동기화 시켰더니 백업본이 최신판이 되며 일부 데이터가 날아간 백업본 하나만을 가지게 되었던 그 악몽을 떠올리며 - 이번엔 백업을 두 군데에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요세미티 DP1을 설치했던 외장하드 파티션을 날리고 타임머신 백업을 설정했습니다.

 전에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타임머신읕 위한 외장하드는 여러 개를 물릴 수 있네요? 오옹.

어쨌거나, 그렇게 텅 빈 하드에 기존 맥의 데이터를 쫙쫙 꽉꽉 꾸역꾸역 넣습니다.





iTunes 관련 사전 작업


(1) iTunes 보관함 확인하기

보통은 '음악' 폴더 안에 보관하죠. 아이튠즈 꺼진 상태에서 option키를 누른 채 아이튠즈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관함 선택 창이 뜹니다. 거기서 확인할 수 있어요. 역시 타임머신 백업본에 해당 보관함이 잘 있나 확인합니다.



(2) iTunes로 장비 백업한 폴더 확인하기

아이튠즈 환경설정에서 장비 탭을 보면 컴퓨터에 백업된 장비 이름(들)이 보입니다. 



장비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 - [Finder에서 보기]를 누르면, 알파벳과 숫자가 섞인 긴 이름의 폴더가 나타날겁니다. 그게 해당 장비의 백업 폴더이고,

하드디스크이름 ▸ 사용자 ▸ 계정이름 ▸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MobileSync ▸ Backup

에 있습니다. (이탤릭채로 쓰여진 부분은, 본인이 쓰는 컴퓨터에 맞게 찾으시면 됩니다.)

위에 타임머신에서 백업을 받았다면, 해당 폴더가

외장하드\Backups.backupdb\컴퓨터이름\Latest\ 안의 하드디스크이름 ▸ 사용자 ▸ 계정이름 ▸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MobileSync ▸ Backup

에 정상적으로 들어있는지 확인합니다.



(3) iTunes 계정 컴퓨터 인증 해제하기




 아이튠즈 실행 후 메뉴에서 스토어->[이 컴퓨터 인증 해제]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튠즈 아이디는 한 아이디에 총 다섯 대의 컴퓨터를 등록할 수 있어요. 이 5대 횟수가 다 차지 않았다면 상관이 없지만, 어차피 포맷 후 재설치하면 해당 아이디를 재인증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여기서 인증 해제를 미리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치 준비 : OSX Yosemite 다운로드 및 설치 USB 만들기


  OS 다운은 맥 앱스토어에서 하면 됩니다. 다운로드는 굳이 설명을 붙이지 않을 정도로 쉽기 때문에 적지 않겠습니다. (게다가 다운로드 후 설치, 즉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이 글은 거의 의미가 없죠.ㅋㅋ)

 설치 파일을 다 받은 후, USB를 만드는 방법은 터미널에서 명령어 입력(createinstallmedia),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 그리고 서드파티 프로그램 사용. 이 세 가지 중 한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링크 하나를 걸어두겠습니다. The Easiest Way가 서드파티 프로그램 사용, The Less Easy Way가 터미널에서 명령어 입력, 그리고 The Hardest Way가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해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전 이전(?)에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써서 이미지 덮는 방법으로 했지만, 이번에는 명령어 입력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게 더 간단하더라구요. 아, USB 메모리는 8기가 이상을 쓰셔야 합니다. 기본 요세미티 설치 파일이 5기가가 넘어요.





설치 시작 : USB로 부팅


 위에서 만든 설치 USB를 꽂고 부팅시 option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Yosemite USB가 뜨면 그걸 선택합니다.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다 불러오면 몇 가지 선택지가 있는 창이 뜨는데, 먼저 클린 설치를 위해서, 디스크 유틸리티에 들어가서 운영체제를 설치할 공간에 파티션을 나누든 포맷을 하든 합니다. 윈도우는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서 디스크 포맷이 있던 것 같던데, 맥은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포맷이란 옵션이 없기 때문에 미리 포맷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포맷을 끝냈다면, 클린은 됐으니 이제 인스톨을 합니다. 사실 별거 없어요. 설치 디스크 고르고 다음 눌러주면 설치 시작합니다. 저는 속도가 좀 느린 USB를 써서, 설치 걸고 샤워하고 왔더니 시간 좀 남더라구요.





설치 후 설정 : 개인적으로 알아서~

 설치 과정 중에 재부팅을 하고 나면, 몇 가지 설치를 마무리하기 위한 옵션들이 나옵니다. 시간대, 키보드, iCloud 등등.

 이제 그 이후의 설정은 본인의 취향에 맞게 하면 됩니다. 저는 기존에 맥북을 쓰던 방법대로 설정하기 위해 이것저것 건드렸지만, 기본 설정 그대로 쓰실 분은 쓰시고... 


FYI. 클린 설치로 OSX Yosemite가 차지하는 용량은 약 11GB로 보입니다. 총 104.63GB 중 93.76GB 사용 가능으로 표시됩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트랙패드 조작 방법부터 바꿨습니다. 전 세 손가락 제스처는 앞/뒤 만 쓰고, 나머지 기능들은 네 손가락 제스처를 선호해요. 그리고 탭해서 클릭하는 기능도 허용하구요.

독은 아래보단 왼쪽이나 오른쪽에 두는게 웹브라우징이나 이런저런 일 할 때 더 편해요. 위아래로 화면이 크게 보이니까.

단축키에서 Spotlight 단축키를 Ctrl+Space에서 Ctrl+Shift+Space로 바꿨습니다.

핫 코너 설정. 이거 되게 쏠쏠하게 써요. 저는 왼쪽 위는 화면보호기, 오른쪽 위는 미션컨트롤, 왼쪽 아래는 런치패드, 오른쪽 아래는 응용 프로그램 창 보는 기능으로 설정했습니다.


- 프로그램 설치

(1) 맥 앱스토어에서 받았던 프로그램들 : 로그인 후 구입 내역 탭에서 골라 다운로드.

(2) 앱스토어 이외에서 받은 프로그램들 : 설치 파일이 있다면,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스템을 건드리는 프로그램(ex. Paragon NTFS for Mac OS X)은 그렇게 하는게 맞아요. 만일 그런게 아니라면, 타임머신 백업 외장하드를 꽂고,  외장하드\Backups.backupdb\컴퓨터이름\Latest\하드디스크이름\응용 프로그램 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드래그해서 지금 요세미티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으면, 알아서 런치패드에도 아이콘이 뜨고 합니다.



iTunes 관련 설정


위 아이튠즈 사전 작업 (1)에서 봤던 보관함을, 요세미티의 해당 폴더로 복사합니다.

위 아이튠즈 사전 작업 (2)에서 봤던 백업본을, 요세미티의 해당 폴더로 복사합니다.

 (처음 운영체제 설치하면 Application Support까진 있는데 MobileSync 폴더가 없으니, 그 폴더째 복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1)에서 복사한 보관함을 선택해주면, 보관함 업데이트가 뜨면서 그 보관함을 iTunes 12에서 쓸 준비가 됩니다.

이제 위 아이튠즈 사전 작업 (3)에서 인증 해제한 아이디를, 다시 인증해 주시면 됩니다.



끝!



728x90